top of page

​턱관절의 균형치료

턱관절은 뇌신경 12개중 9개의 분지가 지나가는 중요한 위치이며, 136개 68쌍의 근육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생리적으로 낮에는 1분에 2회, 밤에는 1분에 1회씩 침 삼킴 운동이 일어나며 두개골의 정상적인 움직임을 발생시켜 뇌의 생명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턱관절의 좌우 균형이 무너져 있을 경우, 이때(침 삼킴 운동 시) 발생되는 교합력은 턱관절에 부정적인 신호를 발생시켜 상부경추의 아탈구와 신경계의 이상을 초래합니다.

이로 인해 상부경추 1, 2번의 아탈구를 유발하고 우리 신체의 구조적 불균형을 야기하며 관련 근육군과 뇌신경계 및 호르몬계통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전신질환을 발생하게 합니다.

턱관절 자세음양교정술

턱관절 자세음양교정술

우리에겐 7개의 목뼈(경추), 12개의 가슴뼈(흉추), 5개의 허리뼈(요추), 5개의 엉치뼈(천추), 4개의 꼬리뼈(미추) 총 33개(성인 26개)의 척추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유일하게 축추(2번 경추)만 축을 갖고 있습니다. 건축구조물도 축이 틀어지면 모두 영향을 받듯이 사람도 축(축추)이 틀어지면 척추와 두개골, 골반에 도미노효과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축추가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축추 = 신체의운동중심 축
* 축추 = 신체의 세가지 운동중심 축
· 척추의 운동중심 축 (측만, 전만, 후만)
· 두개골의 회전운동 중심 축 (회전, 측굴, 후굴)
· 턱관절의 회전운동 중심 축 (공전운동 중심축)
* 턱관절(턱)의 불균형 = 축추의 불균형 변수
· 환 축추의 아 탈구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
· 전신자세의 변화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
· 두개골의 움직임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

수많은 신경이 분포하고 통과하는 장소
· 뇌신경 12개중 9개의 분지가 지나가는 중요한 장소
· 136개 관련근육이 연결되어 있다.

(단 1분도 쉬지않는 무정지성 운동관절)
· 사람은 생리적으로 1분에 한두번씩 Swallow 동작이 이루어진다.

(1분에 낮에는 2회, 밤에는 1회)
· Swallow 시마다 약 3.5파운드(약 1.6킬로그램)의 교합력이 발생된다.
· 교합력의 발생은 턱관절에서 부정적인 신호를 발생시켜 상부경추의 아탈구와 신경계의 이상을 초래한다.

턱관절 자세음양교정술

Casey M. Guzay박사의 Quadrant Theorem은 하악운동의 중심이 악관절에 존재한다는 기존의 교합이론과는 달리 경추의 정중환축관절에 존재한다는 물리적 이론이며, 하악운동의 중심과 교합력의 방향이 두경부 균형에 영향을 미쳐 교합의 불균형이 전신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Quadrant Theorem은 하악, 상악(두개부), 경추의 세요소가 움직이는 이상교합상태를 설정하고 상하악이 X축 평면상에서 교합할 때 Y축인 체간축이 이상적 자세로 표현되는 것을 이상적인 교합으로 삼고 있습니다. 반면 하악이 X축 평면을 넘어 제 1상한으로 들어가는 상태를 병적 교합상태라고 표현합니다. (그림 1, 2 참고) Quadrant Theorem의 요점은 하악의 개폐운동은 공전운동을 하며 하악과두와 악관절 및 상악치열은 제 1,2 Quadrant에 위치하고, 교합은 X축 평면상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교합위치(X)축의 변화는 신체의 축(Y축)의 변화와 관계가 있으며, 하악개폐운동의 중심축은 X축과 Y축의 교점(정중환축관절)에 존재합니다.

턱관절 이상은 어떻게 척추질환을 초래 하나요?

(목디스크, 견비통, 허리디스크, 척추측만증, 척추후만증 및 전만증)

우리의 인체는 너무나 정교한 건축물이라 할만큼 머리를 정점으로 하여 두 다리를 주춧돌 삼고 척추와 골반을 중심으로 대칭적인 좌우균형을 이루면서 어떠한 동작을 취하든 총체적인 모양을 유지하며 양팔과 양다리의 길이, 양어깨와 양골반의 높이가 같도록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턱관절에 이상이 있게되면 두개골의 부조화 즉, 척추의 중심 축에 대한 머리의 위치이상을 초래하고 이는 결국 경추를 포함한 척추 전체와 골반 등에 골격구조의 불균형을 초래하며, 신경근육골격계에 그 영향을 광범위하게 미치게 됩니다.

그 결과 중력에 대한 척추 중심축의 보상작용에 의해 기본적인 척추와 골반의 대칭적인 균형구조를 깨트리게 됩니다. 또한 경추의 커브가 비정상적으로 변하게 되면 이는 다시어깨의 수평을 무너뜨리고 척추의 전만이나 후만, 측만을 유발하며 골반의 비틀림과 양 하지의 장단족(長短足)을 유발하여 각종 척추질환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1. 하악골의 불균형에 의하여 머리의 위치 이상초래
2. 경추를 포함한 척추 전체와 골반 등에 골격구조의 불균형을 초래
3. 어깨수평을 무너뜨리고 척추질환을 유발하고골반의 비틀림을 유발
4. 척추중심축에 대한 불균형으로 척추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연조직의 팽윤화·파열
5. 경추 및 흉추, 요추의 팽윤성 혹은 돌출성디스크, 좌골신경통, 관절질환 등을 유발

bottom of page